전공특성상 영어 공부를 계속 지속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밀리의 서재에서도 영어와 관련된 책들을 골라서 읽고 있다. 그중에 『뉘앙스 덕분에 영어 공부가 쉬워졌습니다』라는 책을 알게 되었다. 영어를 공부하는 데 있어 뉘앙스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고른 책이었다.
『뉘앙스 덕분에 영어 공부가 쉬워졌습니다』 구성 및 본문 요약
이 책의 구성은 Part 1 동사, Part 2 명사, Part 3 형용사로 구성되어 헷갈리기 쉬운 단어쌍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일정 구간마다 배운 내용들을 테스트하여 볼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이와 함께 MP3 파일도 제공되어 원어민 음성녹음을 들으며 리스닝도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영어를 좋아했던 나로써는 이 책에 나온 어느 정도의 내용들을 거의 다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어민이 아니다 보니 구체적으로는 구분되지 않았던 단어쌍들이 있었다. 대표적으로(전자책으로 pp. 47-48의 내용이다) '일어나다'에 해당하는 동사는 happen과 occur이 있다. 이 두 가지 동사의 뉘앙스를 구분해 본다면, 아래와 같다.
◎ happen : 계획하지 않은 일이 예측없이/우연히 일어나다
◎ occur : 특정 장소나 상황에서 일어나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일어나다'라는 의미의 다른 동사들을 'Tip'이라고 적힌 박스 안에서 부가적으로 비교해 준다.
◎ take place : 계획, 약속, 예정된 일이 일어나다
◎ break out : 전쟁, 질병, 화재 등이 갑자기 일어나다
위와 같은 식으로 최대한 많은 동사들을 커버하여 그 뉘앙스를 비교해주고자 하온데,
Tip 외에 메인으로 작성되는 단어들은 비교를 했을 시 정말 혼동되는 단어들인 것으로 보였다.
이런 나열 방식으로 동사 단어 쌍 60개, 명사 단어 쌍 40개, 형용사 단어 쌍 20개가 순차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뉘앙스 덕분에 영어 공부가 쉬워졌습니다』 후기
앞서 말했듯이, 원어민이 아닌 이상에야 구분이 어려운 뉘앙스에 대한 책은 언어공부를 함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본다. 그렇지 않고서야 정확한 단어 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한창 영어를 배우던 어린 시절, 원어민 선생님께서 '언어교류 행사가 열릴 것이다'라는 취지의 이메일을 보내신 적이 있다. 제목만 보고서는 나는 당연히 무언가가 일어난다는 단어로는 'happen'만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An event will happen ~'의 형태로 작성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정작 이메일에는 'An event will take place~'가 적혀있었다. 그 당시에 happen의 정확한 의미와 용례를 몰랐거니와, take place의 의미 또한 알고 있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물론 take place를 알았더라면 예시문을 자주 보게 될 테니 위와 같은 상황에서 이 단어일 것이라 추측했을 것이지만, 정확한 단어 쌍의 구분을 알고 있지 않았을 것이므로 이 또한 확신할 수 없다. )
특히나 단어 쌍의 차이는 알 것 같은데, 도무지 무엇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다른지 설명할 수 없다면 이 책과 같은 설명들을 통해 분명하게 그 차이를 잡고 가야 한다. 혹은 아예 단어 쌍이 왜 다른지를 파악조차 하지 못했다면 더더욱 공부가 필요하다. 이 책을 읽은 후에도 분명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들이기 때문에 서로의 의미가 헷갈리는 경우도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읽고나서도 몰랐던 단어 쌍들을 별도로 정리해 두고, 여러 번 반복해서 들춰볼 생각이다.
성인이 되어서 배우는 영어는 특히나 자주 보고, 자주 말하는 공부법이 효과적인 것 같다. 영어의 논리를 그대로 따라가면 더욱 좋을 것이다. 뉘앙스 파악은 특정 언어의 논리를 습득하고 모방하는 데 있어 필수적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 저자
- 키 영어학습방법연구소
- 출판
- 키출판사
- 출판일
- 2019.05.16
2024.03.17 - [800 문학] - 『여행의 이유』 - 김영하 | 구성·후기
『여행의 이유』 - 김영하 | 구성·후기
2024.03.06 - [100 철학] - 『꿈꾸는 다락방』 - 이지성 | 본문 요약·리뷰·후기·도서비평(서평) 『꿈꾸는 다락방』 - 이지성 | 본문 요약·리뷰·후기·도서비평(서평) 2024.03.16 - [100 철학] - 『어웨이크
baridasam.tistory.com
2024.03.06 - [100 철학] - 『꿈꾸는 다락방』 - 이지성 | 본문 요약·리뷰·후기·도서비평(서평)
『꿈꾸는 다락방』 - 이지성 | 본문 요약·리뷰·후기·도서비평(서평)
2024.03.16 - [100 철학] - 『어웨이크』 - 피터 홀린스 | 본문 요약·리뷰·후기·도서비평(서평) 『어웨이크』 - 피터 홀린스 | 본문 요약·리뷰·후기·도서비평(서평) 지난 번 이지성 작가의 『꿈꾸는
baridasam.tistory.com